Centrisep EAPS는 오염물질로부터 헬리콥터 엔진을 보호하는 전천후 자체 세정 장착 후 망각 방식의 여과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와류형 분리기로 흡입 공기의 오염물질을 기체 밖으로 연속 배출하여 엔진을 보호합니다. 이 과정은 갑작스런 엔진고장으로 인한 교체 작업을 최소화하여 인건비 및 관련 비용을 줄입니다. 또한 엔진 신뢰성, 작동 가용성, 성능 및 운전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추가 질문, 문의 및 의견이 있을 때는 당사로 문의하십시오.

질문 1: 엔진 보호에 필요한 미립자 제거 효율은 얼마입니까?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작전, 파리-다카르 랠리를 포함한 현장 경험에서 미립자 제거 효율이 96%(ISO 조립 테스트 입자)를 넘을 경우 엔진의 침식 손상을 방지하는 데 충분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Centrisep EAPS 제거 효율은 수명 기간 내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반대로 오일 습식 IBF(입구 배리어 필터)의 효율은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에 크게 좌우됩니다.
  • IBF는 사용 후에 정확하게 세정하고 오일을 칠해야 합니다. 격납고 시설 없이 현장에서 이 작업을 실시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IBF는 세정 후 엘리먼트를 원상태로 돌릴 수 없기 때문에 세정 횟수가 제한됩니다.
  • 바이패스 도어가 작동될 경우 IBF의 여과 제거 효율은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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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2: 엔진 안에 IPS(입구 입자 분리기)가 있어도 Centrisep EAPS가 필요합니까?

NH90, Merlin 및 Apache 헬리콥터용 RTM322를 개발할 때 Turbomeca는 Centrisep EAPS 장치와 IPS 시스템을 비교 평가했습니다. Turbomeca는 엔진에서 침식에 가장 취약한 첫 번째 컴프레서 휠을 보호하는데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조사했습니다. Turbomeca 보고서1에 따르면 "연구를 통해 와류 분리기를 장착한 엔진은 일반 IPS를 장착한 엔진보다 정비 검사 수명이 더 긴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사용된 테스트 입자에 따라 IPS를 사용할 때보다 와류 분리기를 사용할 때 엔진 수명이 2배 ~ 5배 길었습니다. 이 테스트를 토대로 Centrisep EAPS가 NH90 헬리콥터의 표준 옵션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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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3: 헬리콥터 엔진에서 발견되는 입자가 매우 미세합니다. 매우 미세한 입자를 Centrisep® EAPS로 분리할 수 있습니까?

예. 엔진 공기 흡입구에 들어가는 먼지 입자는 매우 미세합니다. 큰 입자는 회전 로터의 세류에 의해 분산되고 공중에 뜨게 됩니다. 이런 큰 입자는 매우 빨리 가라앉습니다. 일반적으로 1마이크론 ~ 150마이크론 크기의 매우 작은 입자만 공중 높이 이동한 후 메인 로터에 다시 포집되어 엔진 공기 흡입구로 들어갑니다. Centrisep EAPS의 성능을 검증할 때 "ISO 조립 테스트 입자"라고 하는 표준 입자를 사용합니다. 프로브나 백 필터를 이용해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 샘플을 포집하는 현장 샘플 채취 결과 현장의 실제 입자 분포가 ISO 조립 테스트 입자와 매우 유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입자의 무게 중 12퍼센트는 0µm ~ 5µm 사이인데 이는 적혈구보다 작은 크기입니다. 당사 제품은 이러한 미세 입자도 상당 부분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성비로 고생하는 삼림에서 헬리콥터로 석회를 뿌리는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석회를 가지고 Centrisep EAPS를 검사했는데 그 효율이 매우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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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4: 브라운아웃 상태에서는 모래와 먼지 농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때 Centrisep EAPS '포화' 가능성이 높아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까?

아니요. Pall은 공기 입방미터당 최대 5그램의 먼지 농도로 Centrisep EAPS를 검사했을 때도 효율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렇게 높은 농도는 실제 헬리콥터 운전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나미비아 사막 작전에서 공기 입방미터당 최대 2.5그램의 입자 농도가 기록되었으나 이것은 Puma 헬리콥터가 20분 동안 정지 비행할 때의 지면 효과에 기인했기 때문이였습니다. 따라서 Centrisep EAPS는 이러한 극한 조건에서도 완벽한 작동을 유지합니다.

영국 국방부에서 발행한 Defence Standard 00-34 Part 4는 2g/m3의 입자 농도를 "항공기, 특히 헬리콥터 운항과 관련하여 가장 험한 조건"으로 정의합니다.

참고: 오일 습식 IBF 제조업체는 "모래와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운전할 때는 노출 시간과 환경 조건에 따라 필터 어셈블리를 자주 정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따라서 "브라운아웃" 상태가 유발될 수 있는 환경에서 운전하는 것을 최소화하거나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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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5: Centrisep EAPS는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합니까?

장착 후 망각 방식의 Centrisep EAPS는 세정이 필요 없습니다. 오염물질이 기체 밖으로 연속해서 배출되기 때문에 시스템의 입자 수용 능력이 '무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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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6: Centrisep EAPS에는 FOD(이물질 손상) 방지 기능이 있습니까?

예. Centrisep EAPS는 엔진 FOD를 확실하게 방지합니다(FOD 페이지 링크). 이 시스템은 FAR 27 및 FAR 29 조류 충돌 요건을 충족합니다. 다른 공기 필터 시스템은 필터 엘리먼트의 장착 및 분리가 반복되므로 FOD 위험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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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7: Centrisep EAPS에 바이패스 시스템이 예비 장치로 장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Centrisep EAPS는 막히지 않기 때문에 바이패스 시스템 및 경고등이 필요 없습니다. 다른 공기 필터 시스템은 바이패스 도어가 열려 있을 때 모래와 먼지를 막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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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8: Centrisep EAPS로 어떤 종류의 출력 패널티가 유발됩니까?

출력 패널티는 헬리콥터마다 크게 다릅니다. 어떤 헬리콥터에서는 Centrisep EAPS로 헬리콥터의 가용 출력이 오히려 증가합니다. 그 이유는 기본 헬리콥터 엔진 공기 흡입구에 비해 컴프레서 엔트리 플레인의 기류 및 압력 분포가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헬리콥터에서는 압력 강하 및 스카벤지 시스템에서 비롯되는 출력 패널티가 설치상의 제약으로 상당히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엔진 조기 침식으로 인한 출력 손실에 비해 패널티가 작고 압력 강하가 일정하므로 조종사가 예상 성능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 헬리콥터 흡입구 시스템과 달리 '최첨단' Centrisep 설계에서는 공중 정지 시 출력 손실이 감지되지 않습니다. 패널티는 전진 비행 시에 좀더 뚜렷하게 나타나 연료 소비량이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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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9: Centrisep EAPS가 엔진 TOT에 영향을 줍니까?

TOT(터빈 출구 온도)는 DP(압력 강하)에 비례합니다. 각 필터 시스템마다 DP(압력 강하)가 있습니다. 일부는 일정하고, 일부는 가변적입니다. Centrisep EAPS 디자인은 DP가 일정하므로 조종사가 예상 성능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배리어 필터는 DP가 가변적입니다. 필터가 막히면 압력 강하가 증가하여 TOT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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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0: 언제 스카벤지 시스템을 작동해야 합니까?

P2 공압 이젝터와 연동되든 전기 팬과 연동되든 Centrisep EAPS의 효율을 위해서는 스카벤지 시스템을 작동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헬리콥터가 먼지가 많은 상태에 빠지기 전에 스카벤지 시스템을 작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늦게 작동할 경우 시스템의 효율이 크게 떨어집니다.

사막 환경에서는 매우 높은 고도에서도 먼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건에서는 스카벤지 시스템을 항상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큰 비가 올 때도 스카벤지 작동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Centrisep EAPS가 비의 상당 부분을 분리하여 엔진이 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양 환경에서도 스카벤지 작동이 항상 필요합니다. 상당량의 염분이 분리되므로 비행 중 엔진 파울링과 그에 따른 출력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눈과 얼음은 와류관으로 들어가기 전에 차단되므로 이 상태에서는 스카벤지 팬이 필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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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1: 해양 환경에서 Centrisep EAPS를 작동시킬 경우 엔진을 얼마나 자주 플러싱해야 합니까?

A Centrisep EAPS가 염분의 상당 부분을 제거하더라도 해양 운항 후에는 매일 엔진 세정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정 작업이 수월하도록 당사의 일부 Centrisep EAPS에는 엔진 세척 커넥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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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2: IBF(입구 배리어 필터)가 Centrisep EAPS보다 공기 흐름이 더 좋습니까?

아니요. 공기 흐름은 Centrisep EAPS가 더 좋습니다. 와류관의 소용돌이 운동에 의해 공기가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엔진 공기 흡입구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HGI(고온 가스 유입)의 악영향이 최소화됩니다(HGI 페이지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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